주거 문제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입니다. 특히 청년층은 주거 비용 부담이 크고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국토부가 ‘청년월세특별지원 2024’ 새로운 정책을 발표했습니다.
사진 출처 : 국토교통부
국토부 청년월세특별지원 2024 발표 … 12일부터 신청
국토부는 청년들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청년월세 특별지원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고 합니다. 이를 위해 거주 요건을 폐지하고, 지원 기준을 조정했습니다.
기존의 보증금 5000만 원 이하 및 월세 70만 원 이하의 거주 요건을 폐지하였습니다. 그렇기에 보증금과 월세 관계없이 청년월세 특별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
1. 신청시기
신청시기는 24년 4월 12일부터 25년 2월 25일까지 수시로 신청이 가능합니다.
사진 출처 : 국토교통부
신청기간은 2024년 4월 12일부터 2025년 2월 25일까지 입니다. 월세로 거주하고 있는 청년들은 서둘러 신청하셔서 혜택 (12개월 매월 최대 20만 원)을 받아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이는 주로 원룸이나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
2. 지원대상
지원대상은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19세에서 34세의 무주택청년입니다. 소득과 재산 요건은 아래의 이미지에 잘 나와 있습니다. 참고하시면 됩니다.
사진 출처 : 국토교통부
3. 지원내용
매월 최대 20만원 최장 12개월에 걸쳐서 분할 지급을 합니다. 다만 주거비 경감 혜택을 이미 받는 경우는 이번 지원 대상에서는 제외된다고 합니다.
또한, 신청 기간이 연장되어 한 사람 당 최대 2년까지 신청이 가능하며, 추가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재정 당국과 협의할 계획입니다. 이러한 변화는 청년들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고, 보다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되리라 생각됩니다.
사진 출처 : 국토교통부
신청은 기존과 동일하게 복지로 누리집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능하며, 자세한 내용은 복지로 누리집과 마이홈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러한 정책 변화로 많은 청년들이 보다 나은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. 대한민국의 미래는 현재의 청년들에게 있습니다.
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청년들에게 적극적인 지원제도는 청년들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.
자료출처 : 정책브리핑, 국토교통부
국토부 청년월세특별지원 2024 발표 … 12일부터 신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