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소개합니다. 매년 초 마다 금연을 결심을 단단히 먹지만 그 마음이 사흘이 가지 않습니다. 금연은 작심3일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. 길어도 한 두 달을 넘기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. 혼자하는 금연보다 정부 지원사업을 통해 하는 금연 성공률이 6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. 그렇기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통해 얼마 남지 않은 2023년에는 꼭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.
금연치료 프로그램
금연치료 프로그램은 혼자 성공하기 어려운 금연을 도와주는 정부지원 프로그램입니다. 혼자서 끊기 어려울 때 정부 프로그램의 도움을 통해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.
흡연은 개인의 습관, 질병이 아닌 니코틴 중독에 의한 질환입니다. 공단에서는 의사의 진료 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비용을 지원하는 금연치료 지원 사업을 시행중입니다.
1. 지원 대상 및 지원 내용
1) 지원 대상
금연치료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금연치료를 희망하는 모든 국민(1년에 3차수까지 금연치료 지원) 누구나 지원 대상입니다.
2) 지원 내용
– 8주~12주 동안 6회 이내 의사의 전문적인 진료, 상담을 합니다.
– 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니코틴 보조제 구입비용지원을 합니다.
– 3회차부터 진료 약제비 본인부담금 면제가 됩니다.
2. 지원 절차
1)금연치료 의료기관 방문 → 2)금연치료 참여 등록 → 3)진료,상담 → 4)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니코틴(금연) 보조제 처방 : 상담확인서 → 5)약국방문 → 6)금연치료 의약품 또는 금연(니코틴)보조제 구입
3. 금연치료 지원금액 및 본인부담금
– 1~2회 금연치료 상담료 및 금연치료 의약품 구입비용의 80% (보조제는 별도로 정한 상한액 이내 지원)가 지원됩니다.
– 프로그램 모두 이수시 1~2회 본인부담금 환급됩니다.
– 3~6회 금연치료 상담료 및 금연치료의약품 구입비용 무상지원됩니다.
4. 금연참여자 이수 인센티브
금연치료 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한 참여자에게는 본인부담금 환급을 해줍니다.
2019.01.01.부터 금연치료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건강관리물품 지급제도 폐지가 되었습니다.
이수 기준: 6회 상담 또는 처방 치료제별 투약 일수 만족
부프로피온 – 56일 이상 투약
바레니클린 – 84일 투약
보조제(패치, 껌, 사탕) – 84일 투약
5. 금연치료 의료기관
금연치료 의료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빠르게 확인이 가능합니다.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참여 신청한 의료기관 (보건소, 보건지소 포함), 금연치료 의료기관은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.
금연 후 시간경과에 따른 신체변화
금연 후 20분 후 : 맥백과 혈압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.
금연 후 12시간 후 :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 정상화가 됩니다.
금연 후 2주~3개월 후 : 폐 기능 개선, 섬모가 정상 기능 회복이 됩니다.
금연 후 1년 후 :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됩니다.
금연 후 10년 후 : 폐암으로 사망할 확률 절반으로 감소됩니다.
혼자하는 금연보다 금연 성공률 6배 이상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진행하는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. 흡연하시는 여러분들 금연에 성공하셔서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아가길 바랍니다.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.